2011년 6월 27일 월요일

86% "주택은 장기 투자"

집 구입 전 평균 11개월 조사
BC주는 평균 9개월로 더 빨라
75% "모기지 조기 상환 중요"



주택은 투자용으로 그 가치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캐나다 모기지주택공사
(CMHC)2011년 모기지 고객 조사(2011 Mortgage Consumer Survey)를 실시했다. 그 결과 최근 12개월간 집을 구입한 홈오너의 86%는 주택 자체를 '장기적 투자'로 여겼다. '=투자'라는 인식이 여전히 압도적이었다. 주택을 구입하기 전에는 일반적으로 10~12개월을 사전 조사와 모기지 계획 등에 할애했다. 하지만 BC주에서는 이 기간도 9개월로 더욱 짧았다. BC주 부동산 시장이 타 지역보다 붐을 이루는 큰 이유 중 하나다. 캐나다 모기지주택공사의 설문조사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86% 주택은 투자다
캐나다 경제가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면서 모기지 고객들도 주택 소유에 대한 강한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주택 구매자 다수인 86% "주택 소유가 좋은 장기 투자"라고 의견을 밝혔다. 응답자 분포도 캐나다 전역으로 고르게 퍼져 모기지 대출자 대부분 비슷한 생각을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주택 투자는 성급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전국적으로 홈바이어(Homebuyer)들은 집을 사기 전 평균 11개월을 준비했다. 반면 BC주에서는 그 기간이 평균 9개월로 더욱 짧았다. 다른 지역에서는 주택 구매 전 소요기간이 10~12개월이었다. 

▲모기지 적극적 조기 상환
2011년 조사 결과는 캐나다인이 자신의 모기지 빚 관리에 큰 확신을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최근 12개월간 전체 모기지 대출자 75%"조기상환이 매우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39%는 모기지 페이먼트 금액을 최소 금액보다 더 높게 책정하기도 했다. 더욱이 모기지 대출 후 20%는 총액을 한번에 갚기도 했다. 

▲우수한 경제 지식과 신중함
모기지 대출자 80%는 일정 수준의 가계부를 작성, 직접 가족 예산을 꾸려나갔다. 또 예산을 짤 때 71%는 이자율 상승을 중요한 변수로 판단했다. 69%는 수입 감소를, 79%는 지출 비용 증가를 크게 고려했다.
저축 방법도 다양하다. 81% RRSP, TFSA, RESP 등 다양한 저축방법을 응용했고 비상금(Emergency fund)도 운영했다.

경제에 대한 지식도 상당한 수준을 갖췄다
. 80%는 계약 조건과 상황들을 미리 조사했다. 88%는 구매 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모기지 금액도 인지했다. 첫 주택 구매자의 23%는 전문가 도움을 받았다. 18%는 부채 관리에 대한 조언을 얻었다. 하지만 응답자 25%는 어디에서 조언을 받아야 할 지 몰라 어려움을 겪었다.  

▲다양한 정보 소스
주택 구매자들은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까지 총망라하는 다양한 정보 소스를 이용했다. 온라인 정보에만 의존하는 경우는 22%. 반면 오프라인 정보에만 의존한다는 의견은 35%로 더 많았다. 43%는 온라인 오프라인 정보로 균형을 맞추었다.

오프라인 정보 의존 고객
75%는 은행 지점에서 모기지 옵션과 특징에 대한 정
보를 모았다
. 이 가운데 66%는 은행 정보가 매우 유용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정보의 경우 67%는 모기지 대출 회사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다른 유용한 사이트로는 특정 모기지 브로커 회사, 부동산 중개인 또는 에이전시가 있었다.

온라인 정보 취급자
50%는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했다. 85%는 이자율에 대한 정보를, 72%는 모기지 관련 주요 토픽을, 66%는 모기지 계산기를 사용했다. 이밖에 모기지에 대한 일반 정보 검색은 38% 정도.
또 온라인 이용자 75%는 모기지 계산기를 사용했다. 54%는 취합된 정보를 프린터 한 후 이용했다. 45%는 자가 재정평가도 실시했다.
모기지 대출자 가운데 첫 주택 구매자의 11%는 소셜미디어(SM) 시스템을 통해 모기지 정보를 모았다. 지난해 3%보다 7% 포인트나 오를 정도로 빠른 증가세다.

▲조사 방법 및 정의
캐나다 모기지주택공사(CMHC) 2 25~3 25일 한 달 동안 현재 모기지를 안고 있는 고객 351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다.
-첫 주택 구매자: 최근 12개월간 처음으로 집을 산 모기지 고객
-반복 구매자: 기존 주택 소유주가 최근 12개월간 추가로 집을 구매
-갱신 고객(Renewers): 최근 12개월간 모기지 조건 갱신 고객
-재융자 고객(Refinancers): 최근 12개월간 모기지 재융자를 받은 고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