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4일 화요일

서부 지역 50%서 거래 증가

2011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

리멕스 전국 46개 시장 분석



캐나다 최고의 2011년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 시장의 막이 올랐다.

웨스트 캐나다 리멕스는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이 위축, 최근 몇 년간 보기 드문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은 '2011년 리맥스 레크리에이션 리포트'를 통해 캐나다 전역 46개 시장 판매 현황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시장 78% 범위에서 수요가 증가했다. 세일즈는 35% 지역에서 증가했거나 평균 수준을 보였다. 해빙기가 늦게 시작됐고 강우량도 많아 세일즈 스타트가 늦었지만 가격은 안정적 수준을 유지, 매매도 대부분 지역에서 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급 부동산의 경우 전체 조사 지역 절반에서 거래가 늘어났다. 매물이 부족하지는 않지만 시장 1/3 지역에서 엔터리 레벨(Entery Level) 기준 소매 가격 상품은 줄어들고 있다.

웨스트 코스트 지역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 구입 기회가 더 좋다고 회사 측은 분석하고 있다. 지난 2006-2007년 정점이었을 때보다 가격이 20%나 떨어져 옵션이 다양하다. 오일 가격 상승세로 알버타 거주자들은 지역 매물 또는 BC지역 매물 옵션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BC지역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 가격은 바닥에 접근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남부 경계 지역에 눈독을 들인 구매자들은 임해지역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는 곳에서 선택적 매매도 하고 있다. 바다 조망권을 갖춘 부동산 가격은 경기침체 전 정점 수준에서도 떨어진 상태. 캐나다 서부 지역에서 가격 융통성이 커지면서 전체 시장 50%에서 거래가 증가,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다.

경기 침체기 떠났던 바이어들도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으로 돌아오고 있다. 소유 가격 및 인벤토리 수준도 개선됐다.  

온타리오 퀘벡 애틀랜틱 캐나다 시장에서는 저가 매물 공급이 비교적 딸려 연말까지 현행 추세가 이어진다면 가격 상승 가능성도 있다. 현재 50% 정도 매물 가격은 35만 달러 이하다. 온타리오, 애틀랜틱 캐나다, 로렌시안 시장이 여기에 포함된다. 레이크 위니페그, 캔모어, 해리슨 레이크 등 서부 지역 3개 시장도 이 같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강변 지역, 콘도미니엄, 공동 소유, 보트 접근성 등 옵션을 '오픈'할 경우엔 선택 가격의 폭도 다양해진다.

온타리오와 애틀랜틱 캐나다 지역에서는 미국인들의 구매가 두드러졌다. 대부분 달러 가치가 65센트 줄었을 때 구입했을 정도다. 매도자에게도 환율과 감정 평가 결과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리맥스 엘톤 애시 부사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전통적 카티지를 구입하기가 어려워졌다" "연중 비슷한 생활 방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리노베이션이 진행되고 건축도 활발해지면서 워터프런트 스타일 부동산은 사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새로운 레크레이션용 주택들은 '집 밖의 집' 스타일로 변하고 있다는 것.

BC
-컬터스 레이크(Cultus Lake): 주거용 부동산 수요가 반등하고 있지만 레크리에이션용 부동산 수요는 그렇지 않다. 워터프론트 거래는 지난 몇 년간보다 더디다. 현재까지 MLS 세일 리스팅에 보고된 것은 145만 달러짜리 하나뿐이다.

기본적인 여름철 캐빈(Cabin) 가운데 해변으로부터 한 블록 거리에 있는 것은 25~26만 달러다. 물 위에 있는 전형적 규모(25 x 60 ft. leased lot) 80~100만 달러에 이른다. 호수에 있는 부동산 가격은 20만 달러 중간에서 200만 달러까지 다양하다. 물 위가 아닌 호수 끝 부분에 있는 리조트 가격은 밴쿠버 지역 구매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카디지(Cottages)를 갖춘 리조트는 약 38만 달러부터 시작된다.

-
휘슬러: 해외 투자자보다는 지역 거주자들의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시장이다. 올해 첫 4개월간 거래가 지난해 대비 58%나 증가했다. 지난해 78건에서 올해 거래물량은 123건이다. 타운홈의 거래량이 가장 많은 가운데 단독 주택 거래는 조금 더디다. 콘도는 꾸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젊은 커플이나 가족들은 관리가 필요 없는 부동산을 선호한다. 즉 이제는 투자용에서 삶의 양식으로 선택 이유가 바뀌고 있다. 30~70만 달러짜리에 대한 수요가 높다. 3개짜리 방한이 잘 된 산장 가격은 70만 달러에서 출발한다. 콘도미니엄과 타운홈은 30만 달러에서 시작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