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부~애틀린 타쿠 협정체결
BC주 북쪽 애틀린 타쿠(Atlin Taku) 지역에 대한 개발이 가능해졌다.
크리스티 클락 BC주 수상과 타쿠 리버 틀링잇 퍼스트 네이션(Taku River Tlingit First Nation) 존 워드 대변인은 13개 새로운 보호 지역과 자원개발 지역에 대한 토지 및 천연자원 사용계획을 담은 협정서에 서명했다고 주 정부는 밝혔다. BC주 안에 포함된 이곳 영토는 300만 헥타르에 이른다.
전통적으로 타쿠 리버 틀링잇 퍼스트 네이션 영토는 400만 헥타르(1만 5444스퀘어 마일) 정도다. BC주와 유콘, 알래스카까지 뻗어 있다. 여기에는 타쿠 리버 분수령과 주변 지역도 포함된다. 하지만 이곳 주요 커뮤니티는 BC주 애틀린(Atlin)에 위치해 있고 주민은 375명 정도.
협정서 내용은 자연 보호와 경제적 기회 창출 균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BC정부로서는 새로운 광석 자원 개발 가능성을 확보한 셈이다. 세부적으로는 13개 지역 56만 4782헥타르 지역이 보호된다. 여기에는 애틀린 리버와 모나크 마운틴 등도 포함된다.
존 워드 대변인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순간이다"며 "우리 토지와 생활 방식을 보호하면서 미래까지 지속 가능한 번영을 가져올 수 있도록 꿈을 현실로 이루게 됐다"고 의미를 밝혔다.
BC 산림부는 "주 정부 토지 사용 계획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날"이라며 "추가 80만 헥타르를 완전히 보호하면서도 투자자들에게 300만 헥타르에 대한 천연자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애틀린 공원을 포함해 현재 계획은 보호 지역의 규모를 전체 26.2%, 80만 헥타르 수준으로 높였다. 이는 밴쿠버 스탠리 파크 2000개 규모다. 또 타쿠 리버 틀링잇은 향후 3년간 최대 65만 달러를 지원 받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